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MS가 타블렛 시장을 독차지하는 방법 - Windows RT 구출하기



MS의 Windows RT 판매가 극도로 부진하여 9억달러의 손실을 보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시하고 있던 언론, 블로거들의 반응은 처음부터 나오지 않았어야할 상품이었다는 의견이 많네요.

하지만 저는 좀더 본질적인 면에서 본다면 Windows RT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Windows RT가 시장에서 전무한, 타블렛 전용 OS에 가장 가까운 OS이기 때문입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타블렛 시장이 미쳐가고 있다..


타블렛 전용OS가 필요하다고 하면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도 계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 술은 새 부대에 담가야한다는 간단한 격언으로 함축적으로 설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타블렛은 노트북,PC, 스마트폰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기기입니다. 노트북, PC와는 인터페이스가 다르고, 스마트폰과는 저작성의 유무로 구별이 됩니다. 스마트폰은 생산적인 용도로 쓰이기에는 화면이 너무 작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조사들은 호환성에 대한 유혹에 빠져, 스마트폰 OS인 안드로이드, iOS를 사용하고, 키보드를 붙여 PC를 흉내내면서 타블렛의 잠재능력을 깎아먹고 있습니다.

이는 타블렛을 저평가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 - 갤럭시 노트 8.0 공개 - 타블렛에겐 OS독립이 필요하다. 







Windows RT 실패, 오히려 잘되었다.



Windows RT가 실패한건 오히려 MS가 타블렛 전용OS를 시도하기 좋은 구도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전략에 발이 묶일 가능성이 없어졌고, 또한 하이브리드에 대한 회의적 분위기를 만들어줬기 때문입니다.

이미 기존의 회사들은 안드로이드 타블렛과 iOS타블렛으로 각자의 시장에 정착해 있고, 그들에겐 전략을 바꿔야할 동기가 없습니다. 아직 뭐가 잘못되어간다는 징후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정황이 MS를 유리한 포지션으로 몰아간듯합니다. 여기서 기회를 버리지 않으려면 과감한 전략을 펼쳐야합니다.





'윈도우'와 결별하기


타블렛에 이런 모드는 필요없다. 
아니, 필요없도록 만들어야만 한다.

Windows RT에는 앱의 부족 외에도, 포지션 측면에서 두가지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데스크탑 모드가 있다는것, 그리고 '윈도우'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것입니다.

데스크탑 모드는 이 기기가 어떤기기인지 헷갈리게 만듭니다. 이것은 사용자 뿐만 아니라 개발자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정체성이 확고하지 않으면 모든 프로세스에서 삐걱댈 수 밖에 없고 이것은 기능의 불편함과 부족함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데스크탑 모드를 과감히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의 오피스, 윈도우자원을 이용하려는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그것은 과거에 대한 위험한 집착일 수 있습니다.





Win8의 타블렛 모드 버리기


시작버튼을 되살린것으로는 부족하다

타블렛 전용OS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려면 Windows8에서도 타블렛 모드를 없애야만 합니다.

터치 인터페이스라는것이 미래적이긴 하지만, 데스크탑이라함은 본질적으로 책상에서의 컴퓨팅 기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책상에서 터치를 한다...!

물론 있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책상에 뉘여놓고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아이콘에 손을 뻗어서 터치할 수도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타블렛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터치 인터페이스와 타블렛이란 기기를 분리하여 생각해야 합니다.

PC에서 터치를 지원하든, 에어 모션을 지원하든, 그것은 책상이라는 환경을 전제한 상태에서 부가적인 기능 지원으로 이루어지면 될 것입니다.





타블렛만의 저작 능력 극대화하기



MS는 현재 페인팅 기능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아마도 저작능력을 부각시켜야한다는것을 어느정도 인지한 듯 합니다.

하지만 '포토샵을 버리고 이것을 써라' 수준에 다다르지 못한다면 그저 장난감에 그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타블렛에서 PC용 오피스 프로그램 구동을 강조하고 있는데 저작능력을 부각시키는 마케팅과 방향이 엇갈린게 아닌가 합니다.

포토샵보다 더 편리한 프로페셔널 편집 툴이 나와야하고, 타블렛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업무용 솔루션을 전면에 들이밀고 집중적인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구글 글래스, 스마트와치가 

타블렛을 잡아먹을 것.


타블렛의 신선함만 없애고 다같이 망할지도..


현재 타블렛의 순조로운 판매는 참신함, 신선함에 기댄 측면이 높습니다. 신선함은 언제나 다음 신선한 것이 나올때까지가 시한일 것입니다. 구글 글래스와 스마트와치등 새로운 기기들이 쏟아져나오면 이 제품들의 성공 여부와는 관계 없이 타블렛의 신선함은 줄어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때까지 만약 타블렛이 필수적인 용도로 자리잡지 못한다면 타블렛의 판매가 꺾일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이 잠재적인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면 MS는 급변기에 도태되지 않을 수 있을 듯합니다. 아직은 완벽하진 않지만, 일단 현재 상황 전개는 그렇게 몰아져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댓글

  1. "우리는 그것을... 혁신이라 부릅니다."라는 밑도 끝도 없는 말에도 무조건 '우와 근사하다'라고 달려드는 요즘 같은 세상에 이런 진지한 고민을 하시는 분을 보니 반갑습니다. 모든 의견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요...저는 좀 생각이 다른게 타블릿은 스마트폰과 PC의 중간 지점을 지탱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오피스와 커맨드창등은 이런 이유에서도 잔존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물론 "필요 없어야 한다." 이 부분은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하지만 정작 타블릿을 망치는 건 이러한 것들과는 관계가 없다고 봅니다..

    여러 세대를 거쳐 진화된 기존UI를 뛰어넘지 못하는 컨텐츠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리/논리적인 모든 면에서 말입니다. 결코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의 부족함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소형이던, 대형이던 오늘날의 컴퓨터는 업무와 오락적인 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PC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술들이 오락쪽으로 편중된 발전을 해가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몹시 심하게 말입니다.

    언젠가 될지는 모르지만... 누군가 입이 쩍 벌어질 만한 UI와 컨텐츠를 소개할 거라 봅니다. 그 때가 되면 기업용 모바일, 타블릿의 끈을 놓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또 다시 패권을 잡지 않을까요?

    잘 읽었습니다. 짧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글 이군요

    답글삭제
  2.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타블렛이 스마트폰과 pc의 중간에 있지 않다는 생각은 했는데, 스마트폰과 pc의 중간지점을 채워줄 것이 필요했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네요. 정말 맞는말입니다. 아직까지 제 생각에는 타블렛이 그 역할을 하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다시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것 같네요.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3. MS가 전략이 안먹혔죠.
    타블렛 전부터 만들었었는데요.
    타블렛을 만들고,데스트탑처럼, OS를 팔아먹을려고
    가격을 엄청 비싸게 팔았죠.
    사용자 입장에서는 가격도 중요합니다.
    지금 안드로이드 태블릿,아이패드가 인기를 끄는건
    가격입니다.
    윈도우 태블릿이 더편하긴한데,
    가격때문에 망설이지 않고,
    싼 구글 넥서스7으로 사지요.
    쓸만한 앱도 요새 생겼겠다,
    구글 태블릿삽니다.
    아니면 좀더 앱이 쓸모있는걸 살려면,
    아이패드를 삽니다.
    윈도우 태블릿? 앱이 없어요.
    애플진영이나 안드로이드 진영은
    운영체제를 공짜로 풉니다.
    그러나 윈도우도 그럴까요?
    지금까지 해왔던게 있기때문에
    그리 쉽게 못바꿀것 같습니다.
    최대이익이 나오는곳이 윈도우 팔아먹기와
    오피스입니다.
    그마저 오피스도 구글오피스,구글 DOCS라고해서
    문서를 만들수 있는게 전보다 꽤나 잘만들어지더군요.
    자세한 문서사용법은 좀 익숙치않지만,
    대충 만드는건 괜찮습니다.
    구글이 대단한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크롬OS 통합해서 크롬쪽으로 나올것 같네요.
    윈도우가 성공하라면, 좀 늦었다고 봅니다.
    진작에 판을 바꿨어야죠.
    지금은 구글이 판을 바꿀것 같네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lurred lines의 뜻?

얼마전 Robin Thicke의 Blurred lines라는 노래가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뜻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이런 정도로 검색이 되네요.  Come on people "Blurred Lines" says it all. He says "I know you want it" and "But you're a good girl". If you go to any club or party whatever the messages that women give out are confusing. As in blurred lines..... Dirty dancing, dressing like a stripper and being as seductive as hell but men can see that they are young and appear to be hesitant when the time comes to follow through on their actions. Therefore it is hard to know what they really want. I see a lot of girls acting out on the dance floor then the lights come on and they flee. Blurred lines....   출처 :   http://songmeanings.com/songs/view/3530822107859454162/ The term "blurred lines" generally refers to a lack of boundary or distinction between two or more things. In the case of the song, Thicke is referring to the small boundary between love and hate, like and dislike. It

수액(Swag) 의 참뜻 ㅋ

제 블로그 구독하시는 분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좀 다른 느낌의 포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IT블로그로 정해놓은건 아니니까요. ㅎ 최근 지드래곤의 신곡 크레용에 쓰인 단어 SWAG. 무한도전에서 박명수씨가 이걸 개그로 승화시키면서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좀 계시는 듯 합니다. 수액~ 수액~! 보통 간지 라고들 설명하시는데, 실제 뜻은 그것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입니다. 디자이너의 멋진 옷을 차려입은 슈퍼 모델을 보면 간지는 나지만 SWAG이라고는 하지 않거든요. 일단 Swag의 뜻을 이해하려면 Swaggin' (Swagging)을 먼저 아는게 빠를 듯 합니다. 일단 위 영상은 크리스 브라운이 더기(dougie) 댄스를 추는 동영상입니다. 보시면 흑인 특유의 몸놀림이 느껴지시죠? Swagging이란것은 더기뿐 아니라 어떤 춤이든지, 혹은 춤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이든  "여유있게 강약을 섬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음을 동물적으로 뽐내는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으로 표현하는것을 스웨깅이라고 하고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에게  "He got swag~!" 이라고 표현해줍니다. 리듬을 아주 자연스럽게 잘 탈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랑하는 허세까지 담아내야 Swag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유와, 섬세함과, 약간의 허세까지 느껴지는것이 필수요소입니다. YG의 가수들은 이 세가지를 다 갖춤과 동시에 표정 연기력까지 갖추었으니 최고인건 당연하겠죠? ㅎ 

아이폰5C, 아이폰5S발표 - 애플 최악의, 최대의 실수.

오늘 아이폰5c와 5s가 시원하게 발표되었습니다. 일단 제품 자체는 두가지 제품 다 루머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게 나온듯 합니다. 이전부터 줄줄이 나왔던 두 제품에 대한 루머와 소식을 듣는동안 이번 애플의 전략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짬짬히 생각을 해보았지만 모든것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과를 예측하기가 좀 어렵더군요. 그래서 이번 키노트를 관심있게 보게 되었는데, 키노트를 보던중 애플이 실수했구나. 하는 생각이 굳어지는 시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이폰5의 단종 이야기가 나왔을때입니다. 애플은 아이폰5를 단종시키고, 아이폰5c를 아이폰5의 스펙정도로 설정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아이폰5를 아이폰5c로 대체하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거니 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의도를 깊게 생각해볼 수록 이게 작은 실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지셔닝의 문제 어느것을 고를까요? 아예 안고를지도.. 5c의 자기잠식의 문제는 많이들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휴대폰은 1인이 1대씩만 구입하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5c를 사는 사람은 5s를 사지 않을것을 상식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케팅 전략에서의 포지셔닝은 이것보다 좀 더 깊은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자기잠식의 문제는 그 제품을 구입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포지셔닝 전략은 구입 전의 구매자의 심리 상태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한번 그림을 그려봅시다. 휴대폰을 사러 마켓에 갔다고 가정합시다. 진열대에 아이폰5c와 아이폰5s 두가지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생김새는 비슷해보이고 역할도 비슷해 보입니다. 그 중 하나는 성능이 낮고 재질이 플라스틱인 대신 저렴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성능이 높고 재질이 좋고 비쌉니다. 이 때 구매자는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요? 구매자는 상대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즉 아이폰5c를 볼때 아이폰5s를 떠올리고, 아이폰5s를 볼때 아이폰5c를 떠올리게 됩니다. 아이폰5c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